교수소개
교수사진
부서 : 교육학과
성명 : 김라경
행정전화 : 062-520-4309
이메일 : rahkim@gnue.ac.kr
담당강의

학부

특수교육연구법, 지적장애아 교육, 특수교육 교육과정론

특수교육학개론, 특수아동 심리와 상담, 통합학급 교수학습, 영재교육

학력사항

-
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-Champaign, 특수교육(Ph.D,)

-
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-Champaign, 특수교육(Ed.M)

-
이화여자대학교, 특수교육(문학사)

경력사항

2013 ~ 현재
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(특수통합) 교수

2018 ~ 2019
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교환교수(visiting scholar) 2018-2019

2012 ~ 2013
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2012-2013

2010 ~ 2012
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박사후 연구원( Post-doc) 및 객원강사

연구실적

2016-2017
2015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초등학교 3-4학년군 음악 교과 교과용도서 및 전자저작불 개발 연구 및 집필 책임(교육부, 국립특수교육원)

2018
사회적 기업의 장애인 근로자 직무만족과 고용주 고용만족의 결정요인 (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)

2017
일반초등학교와 학부모가 인식한 장애교원의 이미지 (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))

2014
지역사회내의 공동생활가정에서의 삶이 지적장애인 적응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(아산사회복지재단 연구지원사업)

2016
장애학생 봉사학습을 경험한 예비교사의 장애인식 및 교사효능감 변화분석(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)

2014
지역사회내의 공동생활가정에서의 삶이 지적장애인 적응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(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지원사업)

-
Dymond, S.K. Chun, E.J. Kim, R.K., & Renzaglia, A. (2013). A validation of elements, methods, and barriers to inclusive high school service learning programs.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. 34(5), 293-304.

-
Kim, R.K., & Dymond, S.K. (2012). A national study of community living: Impact of type of residence and hours of in-home support. Research and Practice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. 37(2), 116-129.

-
Kim, R.K., & Dymond, S.K. (2010). Special education teachers’ perceptions of benefits, barriers, and components of community-based vocational instruction. Journal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, 48(3), 313-329.